본문 바로가기
AWS Case Study (고객사례)

NNPK (Productivity Solution)

by 콤텍시스템

 

[Name of the Customer]
- NNP Korea (NNPK)

 


[Solutions involved]
- 없음

[OS platforms]
- CentOS 7 / Windows 2012 R2 / Standard with Windows 10 

[Before and after infrastructure and architecture details for relevant systems]

- AWS 신규 서비스 구성도

 

[Related third party applications or solutions used]
- 없음.

[If migration of an existing environment, source infrastructure and architecture]
- 신규 서비스

[Problem statement / definition] 


엔앤피코리아는 프로젝트를 위해 IDC에 H/W 과한 비용과, 긴 시간의 구축이 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빠른 구축과 초기 투자 비용이 없는 AWS Cloud를 도입을 통하여 국내 IDC 센터 구축비 대비 약 90%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해외 송금 시스템에 따르는 보안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강화를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었습니다. 
 Multi-AZ 이중화를 통해 장애 발생에 대한 최적화 아키텍처 제공을 통해 안정성과 연속성 2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갈 수 있었고 또한 엔앤피코리아는 서버 접근제어방식이 구분되어 구축된 Private/Public 환경에서 IT 운영담당자가 Windows Bastion Host 와 Amazon Workspaces 로 서버접근 방식을 이원화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안측면에서 강화 및 쉽게 자유롭게 IT 인프라를 유지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hat you proposed]


- 일본 서비스의 원활한 접근과 활용성을 위하여 Tokyo Region에 서비스를 구성하도록 제안하였고, WEB/WAS를 분리하여 트래픽 분산과 서비스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구성하였습니다. DB는 NNPK 내부의 DB관리자가 없어서 개발자의 편의성과 비즈니스 집중을 위해 OS패치 및 백업/복구를 관리해주는 관계형 데이타베이스인 RDS를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Scheduler Server가 한대만 구동/서비스의 연속성 두가지를 만족하기 위해 Auto-Scaling 서비스를 제안 드렸습니다. 

[How AWS services were used as part of the solution]


- On-Premise에서의 과한 H/W, 이중화의 비용 절감을 위해, 지속적인 트래픽이 없을 경우 T시리즈를 활용하여 서버 퍼포먼스를 만족시켰고, 트래픽이 몰릴 시 Auto-Scaling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몰릴 시 자동으로 서버를 추가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최소한을 유지시킴으로써 On-Premise 대비 약 80~90%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Start and end dates of project]
- Start Date : 2018.10.15 / End Date : 2018.10.30

[Outcome(s) / result]


- On-Pre 구축 예상비용 대비 AWS Cloud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고, RDS를 사용함으로써 관리자는 DB관리가 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AWS에서 서비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비즈니스에 집중하게 된 결과, 클라우드를 활용해 다양한 글로벌 서비스 확장성 고려하게 됨

About 엔앤피코리아 

엔앤피코리아는 핀테크기술을 기반의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QS REmit 어플리케이션 개발했습니다. 

한국내에서는 2017년 7월부터 외국환거래법 개정으로 비금융회사의 소액해외송금업이 허용되었으며, 이전에는 핀테크 업체 단독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글로벌 해외송금 시장은 2016년 기준 5,750억달러, 국내 시장은 약 103억달러로 추산됩니다. 

2018년 기준으로 금융감독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소액해외송금업체는 총 18곳이며, 엔앤피코리아는 국내의 대표적인 해외송금업체 중 하나로써, 한국과 일본 송금서비스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엔앤피코리아는 한국과 일본의 해외송금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글로벌 사업진출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해외진출을 위한 신규 서비스개발의 일환으로 소액송금거래에 QS REmit 서비스를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지사의  IDC 센터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초기 인프라 투자에 따르는 비용 뿐만 아니라 H/W 장비 구축기간은 전체적인 개발 일정 지연에 가장 큰 장애 요소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해외지사의 현지 IT 운영 인력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장기적으로는 인력 운영비용에 대한 부담이 신규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Why Amazon Web Service 

엔앤피코리아는 일본지사의 인프라운영 방안으로 AWS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에 대한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신규 어플리케이션 QS REmit 개발단계에서부터 탄력적인 인프라 활용성과 향후 글로벌 서비스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 확장성 그리고 보완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엔앤피코리아는 AWS RDS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를 도입하여 간편하게 설정 운영 및 확장할 수 있도록 DBMS 프로비저닝을 하였으며, 가용성을 위하여 Multi-AZ 복제본을 생성하여 이중화를 구축하였습니다. 금융거래의 특성상 보안 부분의 접근을 강화하기 위하여 두가지 방식으로 보안 접근제어를 구축하였습니다. Office 내 IT 운영담당자의 Private 환경에서는 Windows EC2 기반의 Bastionhost 를 생성하였고, Public 환경 (외근 및 해외출장시)에서의 서버접근제어는 Amazon Workspaces를 활용하여 Windows Desktop을 생성하여 안전하고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AWS ELB (Elastic Load Balancing) 기반의 Multi AZ (Ability Zone) WEB/WAS 서버를 이중화 구성을 통하여 안정성과 가용성을 확보하였으며, AutoScaling 구성을 통하여 WEB/WAS 서버의 유연한 확장 및 효율성을 제공하였습니다. 

 

 

댓글